제헌절 공휴일 쉬나요? 폐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매년 7월 17일은 제헌절로, 대한민국 제헌 헌법이 제정 및 공포된 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그러나, 올해 제헌절 공휴일은 일요일에 해당하여 대체공휴일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헌절 공휴일 쉬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헌절에는 대체공휴일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잠시 공휴일 여부를 떠나 제헌절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제헌절은 1948년 7월 17일, 대한민국 정부가 제헌 헌법을 제정 및 공포한 날입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민주공화정 이념을 강조하기 위해 지정된 날로, 조선왕조 건국일인 7월 17일을 고려하여 선택되었습니다.

과거 제헌절은 국경일이자 공휴일이었으며, 1949년부터 법률적 근거를 가진 국경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더 이상 공휴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5대 국경일에는 한글날, 개천절, 광복절, 삼일절, 제헌절이 있으며, 이 중 제헌절만 공휴일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쉬었을까?

2022년 대체공휴일을 살펴보면, 추석 명절 대체공휴일인 9월 12일 월요일과 한글날 대체공휴일인 10월 10일 월요일이 있습니다. 즉, 제헌절은 쉬는 날이 아닙니다.

제헌절이 대체공휴일이 되지 않는 이유는 정부가 대체공휴일이 지나치게 늘어나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제헌절을 공휴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한글날이 공휴일인 것과 비교하며 제헌절도 공휴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폐지 이유는?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제외된 배경에는 주5일제 실시 및 확대에 따른 근로 시간 감축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08년 식목일과 함께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그룹에서는 노조 협상으로 인해 제헌절에 휴무를 즐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은 월요일에 출근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헌절이 일요일인 경우에는 월요일에 출근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헌절 공휴일의 글을 마치며 남은 주말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